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디어스에서 작가로 활동하고 소품 & 수공예 제품을 판매하던 사업을 정리하게 된 내용을 적어보려고 해요.
마지막에 폐점 신청하는 방법도 같이 적어둘게요.
그 동안 아이디어스에서 2년이 좀 되지 않게 제품을 만들어 판매를 했어요.
그런데 갑자기 올해부터.. 아이디어스에서 모든 작가들을 대상으로 플랫폼 운영료를 받기 시작했죠.
서버 이용료 1만원 + 판매 수수료 5%
저 같은 경우 월별 판매 금액이 10만원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매월 아이디어스에서 가져가는 금액 대비 매리트가 없어 결국 폐점 신청을 했습니다.
◆ 아이디어스 작가 운영 후기 (2년)
그 결심을 한 이유는,
1. 높은 서버 이용료 + 수수료가 저 같은 몇 천원 대 저가 소품과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작가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플랫폼을 사용해야 하나 고민하게 만들었어요.
2. 서버 이용료 = 광고비 라고 생각하고 그냥 둬 볼까도 싶었지만.. 추가적인 비용을 써서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이상, 실 판매 수는 절대 그냥 증가하지 않았어요.
3. 판매 추이를 살펴보자 싶어 몇 개월 동안 서버 이용료를 지불하면서 유지했으나 결국 폐점을 결정했습니다.
제가 서버 이용료를 내고 난 뒤, 아이디어스 광고 효과 & 노출수를 확인해봤을 땐, 겉으로 보기에는 정말 제품이 노출이 많이 되는 것 같았어요.
실제로 아래 캡쳐 사진에서 보여지듯이, 노출수는 7,000건이 넘는 반면 실 구매로 전환된 수는 거의 없다고 봐야 했어요. (물론 제가 더 활발히 제품을 업로드하고 활동을 했어야 했겠지만요...)
그런데, 제 기억으론 서버 이용료를 지불하기 전 노출수가 더 낮은 시절에는 오히려 클릭수와 주문수가 더 많았다는 거에요.
즉, 아이디어스에서 원래 없던 '서버 이용료'를 만들어서 판매량이 모두 다른 작가들에게 그 금액을 받아가니 그에 상응하는(?) 무언가를 작가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 '노출수'를 임의적으로 높인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괜히 없던 서버 이용료가 생기면 반발이 있으니, 뭐라도 혜택을 제공하는 것 처럼 말이죠.
그런데.. 저의 경우 사실상 '노출수'는 실제 매출과 크게 관련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다른 작가분들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참고하실 수 있게 제가 폐점하기 바로 직전 월 작품 노출 요약 내용도 같이 넣어 봤어요.
폐점을 하기 전 정말 아쉬웠던 점 한 가지는, 그 동안 구매를 해주셨던 분들의 후기와 팔로워수를 잃는 것이었어요.
정말 적은 숫자이긴 하지만 Organic하게 천천히 올라갔던 지라 저한테는 그 동안 구매해주셨던 분들과의 히스토리가 사라지는 것 같아 그 점이 아쉽더라구요.
아래 사진들은 그 동안 제가 만들어 판매했던 제품들을 구매하셨던 분들의 후기들이에요.
폐점하려니 하나하나 감사했던 후기들도 사라져서 아쉬웠네요.
◆ 아이디어스 작가 폐점 신청하는 방법
그러면, 이제 아이디어스 작가 폐점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아이디어스에서는 '수수료 중단'의 개념은 따로 없습니다.
서버 이용료를 매월 계속 내던대로 지불을 해야 하고, 그냥 개인적으로 작가가 '휴가 공지'를 띄워놓는다 던지 or 제품별로 '판매 중지'를 하는 방법 밖엔 없어요.
1. 아이디어스 작가 페이지에서 'idus 공지사항'에 들어가세요.
여기서 검색어에 '퇴점'을 넣어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작가 퇴점 신청 방법 안내'가 나오는데 그걸 클릭하시면 됩니다.
해당 글을 클릭해서 들어오면 '퇴점 신청서 제출하기'가 있어요.
링크를 클릭하면 작가 퇴점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는 폼이 나옵니다.
그렇게 필요한 정보들을 기입하고, 퇴점 신청서를 제출하면 끝이에요.
마지막으로 몇일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퇴점 완료 이메일을 받게 되요.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남은 서버 이용료 환불 금액은 '내가 퇴점 신청서를 낸 날짜'가 아니라 저 '퇴점 완료 메일'을 받은 시점을 기준으로 결제 취소가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아이디어스 작가 운영 후기와 퇴점하기 까지 내용을 적어봤어요.
결국 퇴점하게 되어 아쉽고 허탈하기도 하고.. 시원하네요.
만약 서버 이용료만 없었다면 저는 작가로서 아이디어스를 계속 이용했을 것 같아요.
앞으로 어떤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해야 할지 고민이 되네요.
◆ 추후 온라인 사업 운영 계획 (온라인 플랫폼 장단점)
제가 그 동안 사용했던 플랫폼으로는,
1) 아이디어스 작가
2)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3) 쿠팡 마켓플레이스
4) 카페24 개인 쇼핑몰
이렇게 네 곳에서 제품을 판매해봤었는데 모두 운영/관리/비용 등 장단점들이 있었던 것 같아요.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장점: 서버 이용료 없음, 편하게 진입이 가능함
단점: 너무나도 많은 경쟁자, 제품수 등으로 제품 노출 및 판매유인이 어려움
쿠팡 마켓플레이스
장점: 서버 이용료 없음, 진입 편리, 광고 효과 좋음
단점: 쿠팡윙이 너무 구림, 오류가 자주 뜸
카페24 개인 쇼핑몰
장점:내가 원하는 대로 홈페이지 구성, 서버 이용료도 생각보다 저렴한 편
단점: 완성도 높은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선 돈을 더 많이 써야함, 외부 유입자를 늘리기 위한 광고와 홍보, 마케팅 활동이 반드시 필요함
제가 예전에 광고비를 써서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해 동일 제품들을 판매했던 적이 있었어요.
그 때가 오히려 광고를 집행하는 것 대비 판매가 지속적으로 있어서 효과 면에서는 좋았던 것 같아요.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온라인 사업하시는 분들 본인의 제품과 아이템에 맞게 플랫폼 잘 선택하셔서 모두 사업 번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무 열받는 KBS TV 수신료 환불 신청하기 (KBS 홈페이지에 신고 O/전화연결X) (1) | 2024.09.10 |
---|---|
버팀목 포함 전세자금 대출신청 후 필수 ★임대차계약신고필증/확정일자★ 온라인 신고 하기 (4) | 2024.09.10 |
'정부대출' 디딤돌 대출 & 버팀목 대출 금리 인상 내용 정리 (소급 적용, 기존 대출 이용자 모두 적용) + 금리계산기 (1) | 2024.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