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식품, 음료와 같은 F&B 시장뿐만 아니라 건강, 전자기기, 생활용품, 뷰티 등 잠재 시장에서 왜 '50대 이상 연령층' 소비자가 중요할까요?
기본적으로 50세 이상이 된 경우 상당한 재산을 축적해 경제적인 여유로움이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내 40-50대 연령층의 소비력은 중요한 상업적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구체적인 근거와 통계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2050년까지 50세 이상의 인구가 전 세계 소비 지출의 거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ARP 2022)
두 번째, 중국은 2030년까지 소비가 7500억 달러에서 2.1조 달러로 세 배로 증가하며 중국 경제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uromonitor 2022)
세 번째, 미국에서는 50세 이상의 세대가 가계 순자산의 76%를 컨트롤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2030년에도 경제에서 선두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세계 국가별 50대 노화 인구 비중'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국가, 세대별 인구 구성 비율 (“World Population Prospects 2017,” Kantar)
*여기서 '노화 인구'는 50대 이상의 연령층을 칭합니다.
<이미 노화 인구 비중이 높게 차지 하고 있는 국가들>
유럽: 2020년대 노화 인구가 약 39.8%를 차지함
북아메리카: 2020년대 노화 인구가 약 36%를 차지함
<굉장히 빠른 속도로 노화 인구 비중이 늘고 있는 국가들>
아시아: 2020년대 노화 인구가 약 24.6%를 차지함
지중해: 2020년대 노화 인구가 약 23.1%를 차지함
오세아니아: 2020년대 노화 인구가 약 28.8%를 차지함
즉, 세계의 모든 지역에서 인구는 노령화되고 있습니다.
2050년까지 아프리카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소비자의 40% 이상이 50세 이상의 연령 그룹에 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 당 인구 연령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면 현재~미래에 해당 세대에 맞춤화된 혹은 타겟팅된 산업이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수 고객의 니즈를 사전에 파악하여 그들이 원하는 미래 산업을 준비할 수 있겠죠?
높은 구매 파워를 가진 40-50대 연령층이야 말로 미래 경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소비자층인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2050년이 되었을 때 가장 구매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 연령층의 특징으로는,
1)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한 세대
2) 가치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경향
3) '진정성'과 '믿을 수 있는 정보'가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
4) 과거와는 다르게 자연스러운 노화를 수용
5) 삶의 다양한 단계와 같은 'Life Stage' 중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보았을 때, 시장 잠재력이 있는 산업군과 신제품들이 무엇이 있을지 한 번 고민해볼 수 있겠습니다.
혹은, 기존에 운영하던 제품군의 리뉴얼이나 새로운 개열 확장을 고려중이라면 변화하는 소비자 패턴과 트랜드를 반영하여 함께 검토해 볼 수 있겠네요.
다음 번에는, 중장년층, 노년층, 40-50대의 소비 패턴과 사고 습관에 대해서 정리하여 업로딩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 주제로는,
중장년층, 노년층, 40-50대의 소비 패턴과 사고 습관
중장년층과 노년층을 위한 새로운 제품들과 시장의 모습
'건강한 노화(Ageing)' & '나이 드는 것'을 받아들인다는 것
그 외, 다양한 관련 글들도 계속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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